DD 명령을 이용한 부팅 가능 미디어 생성

linux 상에서 Windows 또는 Linux 설치를 위한 부팅 가능 USB 미디어를 생성하는 방법이다.
Windows에서는 Rufus 등을 이용하여 미디어를 생성하지만 Linux의 경우 Disk Dump 명령을 이용 하여 미디어를 생성할 수 있다.

dd는 파일을 변환하고 복사하는 것이 주 목적인 유닉스 및 유닉스 계열 운영 체제용 명령 줄 유틸리티이다.
유닉스에서 하드웨어와 특수 장치 파일용 장치 드라이버는 파일 시스템에서 마치 일반 파일처럼 나타난다.
dd는 기능이 개별 드라이버에서 구현되어 있는 경우 이러한 파일들을 읽거나 기록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dd는 하드 드라이브의 부팅 섹터를 백업하는 등의 일과 고정된 크기의 랜덤 데이터를 취득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다.
dd 프로그램은 복사 시 데이터에 변환을 수행할 수도 있는데, 여기에는 바이트 순서 스와핑, ASCII↔EBCDIC 텍스트 인코딩 변환을 포함할 수 있다. 1위키백과에서 발췌

일반적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dd if="source file 또는 data 또는 device" of="target file 또는 device" bs="block size" count="block count"

부팅용 USB 를 만드는 경우는 다음과 같이 입력하면 된다.

[haedong@haedong:~]$ sudo dd if=linux-install-media.iso of=/dev/sdx bs=8M oflag=direct status=progress
595591168 bytes (596 MB) copied, 131.502109 s, 4.5 MB/s
71+1 records in
71+1 records out
602931200 bytes (603 MB) copied, 132.264 s, 4.6 MB/s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