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fka #1. 개요

Zookeeper #1. 개요
Zookeeper #2. 설치와 설정
Zookeeper #3. 구동과 확인

Kafka #1. 개요
Kafka #2. 설치

아파치 카프카(Apache Kafka)는 아파치 소프트웨어 재단이 스칼라로 개발한 오픈 소스 메시지 브로커 프로젝트이다. 이 프로젝트는 실시간 데이터 피드를 관리하기 위해 통일된, 높은 처리량, 낮은 지연시간을 지닌 플랫폼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요컨대 분산 트랜잭션 로그로 구성된, 상당히 확장 가능한 pub/sub 메시지 큐로 정의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기업 인프라를 위한 고부가 가치 기능이다.

큐 (Queue)

먼저 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말 그대로 ‘기다리는 줄(열)’, ‘대기 열’을 생각하면 된다. 전공자라면 자료구조, 알고리즘 과목 등에서 접하게 되는데 Stack 과 함께 배운다.
FIFO1First In First Out 구멍이 두 개인 파이프의 한쪽에 동전을 넣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계속 동전을 밀어 넣다 보면 가장 먼저 넣었던 동전부터 동전이 밀려나오는 구조가 된다.
이와 반되 되는 것이 Stack. 쌓는다는 의미의 stack으로 FILO2First In Last Out 컵에 동전을 쌓는 것을 상상하면 된다. 컵에 동전을 쌓아 넣다다가 동전을 꺼내면 나중에 넣었던 동전을 먼저 꺼내야 한다.

 

Message Queue

이렇게 먼저 넣은 값이 먼저 출력되는 구조를 이용해 메시지3여기서 말하는 메시지는 특별한 개념이 아니다. 송/수신되는 데이터를 종류, 형태와 상관 없이 통틀어 메시지라고 칭하는 것이다. 이 메시지는 단순한 텍스트일 수도 있고, 파일일 수도 있고 다양하다.를 전송하는 것이 Message Queue이다. Rabbit MQ, IBM MQ, Apache active MQ , Rocket MQ 등 다양한 종류의 Message Queue가 존재한다.
기본적인 개념은 모두 같지만 메시지를 주고 받는 방식에 따라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다.
– Push : 서버가 메시지를 클라이언트에 보내주는 방식
– Pull : 클라이언트가 메시지를 서버에서 가져오는 방식

별것 아닌 것 같지만 Pull 과 Push는 큰 차이를 가진다.

종류PushPull
장점· 메시지 발생 즉시 클라이언트에 전달· 필요한 클라이언트만 메시지를 가져가므로 서버 부하 감소
· 네트워크 부하 감소
단점· 서버가 모든 클라이언트에 연결해야 하므로 서버 부하 증가· 메시지를 전달한 클라이언트 확인 불가
주 용도카카오톡 등 메시지, 알림 전달분석용 서버 로그 데이터 등
Push 방식과 Pull 방식 비교

 

Apache Kafka

Apache Kafka는 Pull 방식의 Message Queue이다.
중요한 개념으로 메시지를 발생 시키는 (또는 서버의 Queue에 메시지를 보내는) Producer(또는 Publisher)와 메시지를 가져가는 Consumer(또는 subscriber)가 있다.4실제 이 프로듀서와 컨슈머는 추상적인 개념으로만 존재하며 Kafka 자체를 칭하지는 않고 Kafka를 구성하는 구성요소는 아니다!!

일반적인 개념에서 Kafka는 Broker를 의미한다.

즉, 누군가 메시지를 보내는 곳, 누군가 메시지를 꺼내갈 곳이 Kafka 이다. 5물론 kafka connect, mirror-maker 등 카프카가 직접 메시지를 읽어오는 개념이 존재하긴 하다. 하지만, 어쨌거나 프로듀서, 컨슈머 등을 이야기하는 개념에서의 kafka는 broker 를 떠올리면 된다.

이 Kafka Broker가 하는 일과 핵심적인 개념은 다음과 같다.

  • Queue :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다. 수신된 메시지를 저장한다. kafka가 인지하는 형식으로 디스크에 저장된다.
  • Offset 관리 : 프로듀서가 보낸 메시지와 컨슈머가 가져간 메시지의 offset, 즉, 몇 개의 메시지가 수신되었고 어떤 클라이언트가 어디서부터 어디까지의 메시지를 가져갔는지 기억하고 관리한다.
  • Topic : Topic은 앞서 설명한 메시지를 담는 파이프 하나를 떠올리면 된다. 메시지를 넣을 파이프를 만들고 이름을 붙여서 관리한다. 이 Topic은 여러개의 Pratition으로 나뉠 수 있다.
  • Replica : 데이터의 복제, Broker나 디스크의 장애 등에 대비해 데이터를 복제하는 기능이다.

 

Public cloud에서

AWS : MKS(Managed Kafka Service)
GCP : Pub/Sub (Publisher와 Subscriber)
AZURE: HDInsight Kafka

 

 

 

 

 

댓글 남기기